1-1. Crosswised Heat Capacitor RTO의 개요
Crosswised Heat Capacitor RTO는 기존의 RTO(Bed Type, Rotary Wing Type등)이 가지고 있던 오염공기 인입과 축열재에 축연된 열을 회수하기 위한 댐퍼나 로터를 없애고 새로운 개념의 축열재인
Crosswised Heat Capator(십자유로 축열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연소실에서 폐가스를 연소시키고 배출되는 유로와 연소실로 유입되는 오염공기의 유로가 서로 열십자 방향으로 교차배열되어 폐열의 축열과 인입공기의 예열이 하나의 축열재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제작하여, 기존의 RTO(Bed Type, Rotary Wing Type등)제작이 반드시 필요했던 구동부(댐퍼, 로터)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고장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배제 시켰을 뿐만 아니라 축열과 예열이 동시에 일어나므로 축열재의 양 또한, 기존의 방식에 비해 적은양을 사용하므로 설비제작에 필요한 초기투자비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획기적인 방식의 축열연소장치입니다.
1-2. Crosswised Heat Capacitor RTO의 구조
Crosswised Heat Capacitor의 개념도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 Fig.1 Crosswised Heat Capacitor의 개념도 ]
즉, W1방향으로는 연소실에서 연소된 폐열이 지나가면서 축열재에 열이 축열되고, 이와 동시에 W2방향으로
오염된 공기가 들어오면서 축열재가 가지고 있는 열에 의해 예열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한 RTO설비의 구조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5와 같습니다.
[ Fig.2 Crosswised Heat Capacitor RTO의 개념도 ]
1-3. Crosswised Heat Capacitor RTO의 특/장점
- Rotary Wing Type 에 비해 상대적으로 설치부지가 적음
- 기존 Bed & Rotary Type의 RTO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개의 축열실이 필요치 않은
Compact한 One Can Type의 일체형 설비로 부지 면적을 최소화
- 기존 Bed Type에서 Damper 교체 시 마다 야기되는 미처리가스로 인한 일시적 제거
효율의 저하없이 항상 일정한 높은 제거효율 유지
- 기존 Bed Type에서 Damper 교체 시 마다 야기되는 압력변화에 의한 맥동 발생이 없음
- 운전 및 유지관리 용이
: Bed Type은 Damper 의 전기, 기계적인 손상 및 Control 방식에 의한 오작동 우려가
있고, Rotary Wing Type 은 Seal부위에서 Leak가 발생할 수 있고, 감속기의 고장의
우려가 있으나 Crosswised Heat Capacitor Type는 System 이 간단하여 유지관리 및
운전이 용이
- 댐퍼나 로터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Gas Leakage 최소화로 Leak 제거효율 99%이상 가능
*Table.1 RTO기술의 비교 요약표
구분 |
Damper 방식 |
Rotary Wing 방식 |
Crosswised Heat Capacitor |
동작 원리 |
2개 이상의 축열실을 가지고 있으며, Damper 방식으로 VOCs Gas의 흐름을 Timer에 의해 변화시켜 Batch 운전으로 열교환 하는 2 Can 이상의 방식. |
Rotary Wing 구동을 통하여 회전식으로 VOCs Gas의 흐름이 이루어져 연속적으로 열교환을 수행하는 One Can Type의 일체형 방식. |
Crosswised Heat Capacitor를 사용하여 축열과 예열이 하나의 축열재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식. |
제거 효율 |
제거 효율이 안정적이지 못함. 특히 2 Bed Damper의 변환 시 미처리 가스의 처리 문제가 있음. |
높은 효율과 함께 자체적으로 잔여 Gas 처리를 위한 Purge 기능이 있어 System이 안정적임. |
항상 일정한 유로를 확보하고 있고 일체형 축열재를 사용하므로 Leak가 없어 처리효율 매우우수 |
압력 변화 |
Damper 변환 시 맥동 발생 |
구조상 항상 유로가 형성되어 맥동 없음. |
항상 유로가 형성되어 있어 맥동현상이 근본적으로 발생할 수 없음. |
안전성 |
Switching Damper Trouble시 공정 배기 가스가 배기되지 않아 생산공정에 악영향을 줌 |
Rotary Wing Trouble시 생산공정에 영향을 미침. |
로터나 댐퍼등의 구동부가 없으므로 고장등으로 인한 생산공정의 피해가 현저히 줄어듬. |
운전 유지관리 |
Damper의 전기, 기계적인 손상 및 Control 방식에 의한 오작동 등의 우려가 있고, 운전 유지관리가 용이하지 않음. |
System이 간단하여, 유지관리 및 운전이 용이. |
System이 기존의 두방식에 비해 간단하고, 구동부가 없어 유지관리 및 운전이 용이. |
설치 면적 |
2개 이상의 축열실이 필요하므로 상대적으로 많은 설치 면적이 필요. |
RTO본체는 일체형 설비로 기존 설비에 비해 설치 면적이 적음. |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축열과 예열이 하나의 축열재에서 이루어지므로 설치면적이 훨씬 적음.
|
2. Rotary one can RTO
3. 적용처
산업 |
설비 |
발생 VOCs |
자동차 및 철강 |
페인트부스 |
톨루엔, 자일렌, 알코올, 에스테르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
세정 및 클린룸 |
알코올, 케톤, 아민류 |
석유화학 및 정유 |
생산공정 및 저장조 |
방향족탄화수소, 유기산, 알데하이드, 알코올 |
인쇄 |
인쇄기 및 건조기 |
톨루엔, 자일렌, 알코올, 에스테르 |
화학(화학제품, 제약) |
생산공정 및 저장조 |
방향족탄화수소, 유기산, 알데하이드, 알코올 |
타이어 및 타이어코드지 |
정련 및 가류 공정 |
톨루엔, 자일렌, 알코올, 에스테르 |
합판 및 가구 |
건조 및 접착 |
스타일렌, 엘다하이드, 에스테르 |
기타 |
코팅 및 세정공정 |
케톤(MEK, Cyclohexanone, Ethylisobutylketones, etc) | |